CSR과 CSV
CSR, CSV는 친구에게 들었습니다.
그 친구는 기업에서 하는 봉사활동에 많이 참여하는데 면접에서 물어봤었다네요.
저에게 CSR과 CSV에 말해주었는데
포스팅해놓지 않으면 까먹을까봐. ..이렇게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CSR란]
먼저 CSR에 대해 말하자면,
CSR(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관계자들에 대하여 발생 가능한 제반 이슈들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할 뿐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기회를 포착하여 중장기적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일련의 "이해관계이자 기반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의는 학자 단체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고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정의가 없는 실정입니다. 다양한 조직에서 서로 다른 내용으로 CSR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이러한 차이는 서로 다른 문화와, 국가의 발전 정도, 지역사회에서의 우선순위 등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CSR과 관련된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면,
- 이익창출 및 이해관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규제에 순응하는 것 이상으로 기업이 노력하는 것( The myth of CSR, Deborah Doane)
-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OECD)
- 직원, 가족, 지역, 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WBCSD, 1998)
- 기업 스스로가 자신의 사업 활동을 행할 때나 이해관계자(stakeholder)와의 상호관계에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또는 환경적인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는 것(Commision of the European Commnities, 2001)
으로 조금씩 다른 정의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CSR이란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데 책임감을 갖고 있던 범위를 넘어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사회와 환경 등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그것을 실천하는 행위임을 알 수 있습니다.
[CSV란]
다음으로 CSV를 살펴보면,
CSV(Creating Share Value, 공유가치 창출)란 경제, 사회적 조건을 개선시키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력의 기업정책 및 경영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마이클 E. 포터 교수와 FSG의 공동창업자이자 마크 R.크레이머가 2006년 1월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발표한 "전략과 사회: 경쟁 우위와 CSR간의 연결(영어 원제: Strategy and Society: The Link between Competitive Advantage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입니다.
즉, 기업이 사회의 요구를 들어주고 문제를 해결해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창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CSV는 기업이 가진 자원과 전문성, 발상의 전환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CSR보다 적극적으로 진화된 개념으로 제대로된 CSV전략을 위해서는 부서 수준을 넘어 기업의 전략 총괄부가 맡아야 할 정도로 거시적인 접근이 필요한 사회적인(?) 기업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CSR과 CSV의 차이]
CSR과 CSV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비즈니스 연계에 있습니다. CSR은 시민의식과 자선활동을 동기로 가지고 있으며, 기업의 가치사슬상 존재하는 사회문제와 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 이슈에 대응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CSR을 위한 예산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활동은 제한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한편으로 CSR이 가지는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외부적으로 부여된 사회와 환경에 관한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거나 사업상 제약을 떠안게 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반면 CSV는 기업의 이익의 극대화를 위한 전략 내에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통합하는 개념입니다. 비용으로 인식되는 CSR과는 다르게 CSV는 기업의 사회,경제적 효용을 증가시키는 점에서 기업의 경쟁 우위를 위한 기회에 초점을 맙추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CSR과의 차이는 CSR은 기업과 사회의 이익을 연결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차원의 정당성 확보와 운영이 어렵고 진짜 사회적 책임이라고 할 수 있는 준법, 윤리, 공공성, 인권등은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CSV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셈이죠.
CSV를 함으로서 얻어지는 효과를 예로 들면
1.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으며,
2. 소비자들에게 편익을 제공,
3. 기업이미지 쇄신,
4. 매출의 증대,
5. 홍보효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효과가 있죠. 최근 기업에서 CSR보다는 CSV에 중점을 두고 있는 시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둘의 차이점 표로
CSR 및 CSV를 하고 있는 기업들을 찾고 했던 활동들을 기술.
미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