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이야기

ARM PROCESSOR 본문

IT/IT

ARM PROCESSOR

골든 2012. 3. 16. 11:09
ARM - Advanced RISC Machine을 의미하는 말
80년대 중반에 Acorn Computer Group에 의해서 고안되고 제조되었다. 시작할 때의 목적은 낮은 전력 소비로 낮은 비용의 프로세스와 높은 실행능력과 전력 효율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었다.

영국에 ARM이라는 회사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전문적으로 코어를 연구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코어를 개발해서 각 회사(삼성,노키아,인텔등등)로 코어의 라이센스를 받고 팔게 되죠.

그러면 이 코어를 가지고서 각 회사에서는 시퓨를 만드는 것이다.
각 회사마다 제조 공정이 틀리기 때문에 같은 ARM코어를 사용하더라도 서로 다른 시퓨가 되어버린다. 그래도 내부적인 코어가 같기 때문에 arm용 어셈을 사용해서 시피유를 제어 할 수 있는 것이다!!

ARM은 회사가 아니라 연구기관이다.
이곳은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 하지 않는다.

쉽게 말하자면 AMD나 Intel은 자기들이 CPU를 만들어서 판매 하지만 ARM이라는 회사는 CPU의 설계도를 만들후에 이에 대한 라인센스 비용을 받아고, 그 기술을 이전을 해서 하는 것이다.

만약 PDA 에서 ARM 9이라는 프로세서라면 ARM사에서 만든 ARM 9이라는 것이 아니라, ARM사에서 라이센스한 다른회사 노키아나 모토로라 텔슨...등등 이라는 회사들이 만든 라이센스해서 자기들이 제조한 ARM 9이라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ARM 라이센스는 국내 삼성에서도 되어 있다.
삼성에서 최근에 보면 자기네들이 헨드폰에 칩을 자율화한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ARM사에서 ARM 11의 라이센스를 따서, 이것을 가지고 헨드폰에 쓸수있는 ARM11 CPU를 본격적으로 생산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라이센스비용은 칩당 얼마의 라이센스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물론 노키아나, Ti(테사스인스투루먼트)..등등에서도 생산을 하고 있다.

옛날에 보면 Intel의 SA1110이라는 CPU를 들어보셨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스트롱암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바로 ARM 9 코어를 가지고 라이센스를 해서 변형을 한 CPU이다.

'IT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이란! app, application  (0) 2012.10.08
[Linux]undifined reference to 'pthread_create'오류 해결법  (0) 2012.09.22
intel x86, CISC  (0) 2012.03.15
Context Free Grammar  (0) 2012.03.15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특징 및 장단점  (1) 2012.03.13